주로 아이들에게 발생하는 질병이라고 생각했던 ADHD(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)가 성인들에게서도 쉽게 발견되는 질병이라는 것이 알려지며 많은 이들이 본인도 성인 ADHD에 해당하는지 걱정하곤 합니다. 혹시 쉽게 집중력을 잃고 산만해지시나요? 이 시간 함께 해당 질병을 알아보시죠.
1. 원인
매사에 집중하지 못하고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아이들을 본 적 있으신가요? 주로 ADHD 환자 가운데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주로 남성에게서 흔히 나타나며 대략 열명 중 한 명 정도 발생합니다. 이 중 절반은 성인이 되어서도 증세가 유지되며 이를 성인ADHD라고 합니다. ADHD는 뇌 관련 질환입니다. 뇌에서 주의집중 능력을 관장하는 물질들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며, 사고로 인한 뇌의 손상 등으로도 발병될 수 있습니다. 현재도 연구 중에 있지만 비교적 최근의 주장 가운데 스트레스로 인한 뇌 변화가 ADHD를 불러올 수도 있다는 유의미한 결과도 있으니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노력도 필요합니다.
2. 자가진단
아래는 성인ADHD 자가보고 척도의 질문입니다. 지난 6개월간 해당하는 부분이 있었는지 간단히 점검해볼까요?
(질문 중 가끔-매우-자주 그런 경우가 4개 이상이면 추가적인 검사를 필요로 합니다.)
1) 어떤 일의 어려운 부분은 끝내놓고, 그 일을 마무리 짓지 못해 곤란을 겪은 일이 있습니까?
2) 체계가 필요한 일을 해야 할 때, 순서대로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까?
3) 약속이나 해야 할 일을 잊어버려 곤란을 겪은 일이 있습니까?
4) 골치 아픈 일은 피하거나 미루는 경우가 있습니까?
5) 오래 앉아있을 때 손을 만지작거리거나 발을 꼼지락거리는 경우가 있습니까?
6)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과도하게 혹은 멈출 수 없이 활동하는 경우가 있습니까?
3. 치료법
치료 방법은 약물과 행동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. 성인들에게는 주로 인지행동 치료를 많이 사용하며 체계적 일정 관리를 통해 집중력 향상을 끌어내며,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도록 조절 방법, 표현 방법 등을 익히도록 돕습니다. 또한 중추신경자극 약물을 복용해 집중력을 향상하기도 합니다.
성인 ADHD의 증상은 누구에게서나 흔히 발견될 수 있는 것들이기에 '혹시 나도?'라는 걱정이 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,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거나, 물건을 제자리에 잘 정리해서 놓는다거나, 실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집중한다거나, 쥘 수 있는 물건을 소지해 감정을 컨트롤하는 것 등 병원에 가지 않더라도 일상생활 속 습관을 통해 많은 부분을 개선할 수 있으니 함께 실천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.
댓글